모바일 메뉴 닫기

 

· 나들이

성 격 연희사학 사료읽기모임
모임장 (2019-1~) 조해창
소 개
    안녕하세요! 2011년 말부터 시작된 유서깊은 사료 강독 소모임 <나들이>입니다. 사료읽기라고 너무 어렵게 느끼지 마세요! 사료강독은 『조선왕조실록』, 『고려사절요』, 『삼국사기』와 같이 교과서에서 이름만 들어봤던 유명한 한문 자료들을 직접 인터넷에서 찾아서 사전의 도움을 적극 받아 나름 해석해본 뒤에, 강독시간에 다함께 각자의 해석본을 읽어보고 번역하기 어려웠던 부분이나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올해는 『이이화의 한문 공부』라는 책으로 한문의 문장 구성과 문법에 대해서도 함께 공부하고, 강독하는 사료와 관련된 논문도 읽을 예정이에요! 이번 1학기에는 『고려사』를 중심으로 강독할 계획입니다.
    설사 한문과 한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나들이>에서 선배들, 동기들과 한 줄 한 줄 읽어가다 보면 옛 사람들의 글을 읽는 것이 생각보다 쉽고 재미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들이> 강독모임은 주로 2주에 한 번 이루어지며, 만나는 시간과 장소는 유연하게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정이 있어 강독모임에 참여할 수 없거나 강독자료를 준비하지 못하더라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나들이>에서는 사료 읽기를 통한 과거로의 ‘나들이’뿐만 아니라 박물관 관람, 방학을 이용한 자체 답사 MT 등 문자 그대로의 ‘나들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부만 하는 모임이 아니라 즐거운 친목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니까 부담 없이 들어와 주세요! 생각보다 많이 즐거운 모임이랍니다. 그러니 한국사와 동양사를 사랑하는 분들, 직접 스스로의 손으로 사료를 읽고 싶으신 분들뿐만 아니라 사학과에서 스스로 역사를 공부하고 값진 체험을 쌓아가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나들이>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사 진


· 박카스

성 격 친목도모 술모임
모임장 (2019-1~) 전민준
소 개

    술의 신 디오니소스의 다른 이름이 뭔지 아시나요? 로마어로는 바쿠스 영어로는 바커스라고 하죠~! 우리가 먹는 박카스와 술소모임의 박카스도 여기서 따온 이름입니다..! 다들 연세대학교 사학과에 진학한만큼 이정도는 알아야겠쥬?*^^* 박카스는 사학과의 유서깊은 친목도모 술 소모임으로서 즐겁고 건강한 술자리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신촌 혹은 송도의 여러 술집을 방문하거나 mt등을 기획해 가보는 활동을 통해 ‘술자리란 무엇인가’를 깨닫게 해드리겠습니다! (박카스 회원 전원 텐션 보장!)

사 진


· 사 림

성 격 역사학회
모임장 (2019-1~) 이성태
소 개

    사림은 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학부생 중심 학회입니다. 탐구 주제는 학기 초에 토론을 통해 결정되며, 이후 사료나 논문, 단행본을 통해 탐구를 진행합니다. 이후 학기 말에 지금까지의 탐구 성과를 토대로 발표를 합니다. 학기 중에는 회원들과의 답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처음 연세대에 입학한 후 국제캠퍼스에서 교양과목을 공부하면 다소 역사와 멀어질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1년 동안 역사에 대한 접근과 탐구를 배우고 싶다면 사림에 들어오시기 바랍니다.

사 진